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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학기/융합전자특강

10/11일 융합전자 특강

elec_cy 2024. 10. 11. 18:35

융합전자특강(4) 위성항법시스템.pdf
2.23MB
융합전자특강(5) 정밀지도.pdf
1.23MB

 

정밀지도 실습해볼 예정. +코딩

 

>이거 UB에 쓸 수 있을지도. 


리뷰

 위성 항법. 

지구위의 위치 측정: 위성을 뛰워서 지구 위의 자표를 찾아서 위치 결정. 

 

단위이야기를 처음 이야기함. 

89년도? 디스커버리 - 영국과 미국에서 사용하는 단위가 달라서 생중계 중인 우주선이 폭발

북극에서 남극까지 10000km. 

원자의 파장/ 빞의 파장을 이용해서 m단위의 표준을 정함. 

좌표계를 정할때는 단위가 중요함.

 

표준을 정하는게 중요함. 

 

한국의 표준과 국제 표준이 다름. (헷갈리지 말길..)

m단위로 측정 . 

 

적도부터 북극까지 만km. 

2만 km. 3.5만 km. > 

 

지상에 위치를 고정하는 방식 GBAS

SBAS


목표:지구 위의 눈금좌 

-항해 목적. 

-프사이융합전자특강(4) 위성항법시스템.pdf

 

2.23MB

 

 

융합전자특강(5) 정밀지도.pdf

 

1.23MB

 

 

 

정밀지도 실습해볼 예정. +코딩

 

 

 

>이거 UB에 쓸 수 있을지도. 

 

리뷰

 

 위성 항법. 

 

지구위의 위치 측정: 위성을 뛰워서 지구 위의 자표를 찾아서 위치 결정. 

 

 

 

단위이야기를 처음 이야기함. 

 

89년도? 디스커버리 - 영국과 미국에서 사용하는 단위가 달라서 생중계 중인 우주선이 폭발

 

북극에서 남극까지 10000km. 

 

원자의 파장/ 빞의 파장을 이용해서 m단위의 표준을 정함. 

 

좌표계를 정할때는 단위가 중요함.

 

 

 

표준을 정하는게 중요함. 

 

 

 

한국의 표준과 국제 표준이 다름. (헷갈리지 말길..)

 

m단위로 측정 . 

 

 

 

적도부터 북극까지 만km. 

 

2만 km. 3.5만 km. > 

 

 

 

지상에 위치를 고정하는 방식 GBAS

 

SBAS

 

목표:지구 위의 눈금좌 

 

-처음에는 항해 목적. 

 

-프사이 Ψ(heading, 1축에서 2축으로 가는 방향) 

-속도 노트시 (배선박의 속도 측정, GPS측정 시간) = (harry)knot/h

harry=1만/90도/60=1.85km 

1노트(knot) = 1.852km/h.

 

시스템으로 가져올때 km가 너무큼 msec단위로 사용함으로 km/h가 너무 큼. 

사용자에게 알려줄때는 kperh> mpers로 메세지를 알려줌

 

위도>N축으로 

경도>E축으로 

 

변경 

 

시스템에서는 네모난 맵을 이용함. (tm 좌표계 ) 

utm k 좌표 

chat gpt 에게 파이썬으로 시키면 된다. 

 

GPS 오차. 

-전리층, 대류권 등 매질이 다른 곳으로 전파가 통과하는 과정에서 굴절에 의해 오차가 발생함. 

-다중 경로 오차 . 

-기하학적 오차. 

 

 

INS-x,y,z축 방향, 이동정보를 추정해주는 시스템. 

-내부 센서 IMU가 내장되어 있음 (6축센서)- 각축의 가속도, 회전값. 

 

GPS안에는 센서가 노이즈가 많아서 3개 센서이상은 되어야 함. 

 

차제어용-CNN 네트워크 상에서 악셀..블레이크를 제어함. 

칼만필터-lowpassfilter-고주파 성분을 걸러줌. GPS와 IMU센서안에 전기적인 고주파 노이즈를 걸러줌. 

IMU-과거 데이터의 누적+ 현재 데이터> GPS좌표를 뽑아서 제공함. 

시간이 지나면서 노이즈가 제거 됨에 따라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줌. 

 

sample date/ 

NMEA라는 단체에서 좌표/ 방향의 정보를 어떤 방식으로 주는지 형태를 지정함. 

(메세지 format을 지정) 


정밀지도 실습

-국토지리원>국토정보에서 정보 공개 

1. 나의 위치 좌표(10cm 오차 안이 되도록 ) 

2. 데이타를 가공함. 10cm안으로 들어오도록 한번 주행함. 찍는 오차도 발생함. 

 

라이더센서로 포인트 점들만 찍어서 만든 데이터 > 점군 데이터

이 점군 데이터를 점/ 선/ 면만 뽑아서 베터 데이터 형태로 뽑아냄. 

 

-자율차 경진대회시 횡단보도 문제는 항상 출제됨. 

-어린아이가 횡단보도 위에 있는지 밖에 있는지 정밀지도로 이용해서 판단할 수 있음. 

 

MMS차량이 다니면서 데이터를 수집함. 

GNSS/ INS통합-센서에서 올라오는 데이터 (라이더 1초에 10번 정도 , 카메라는 30Hz, 1ms , 최소10ms단위의 위치가 필요+heading값)

 

다운 받는 방법

국토지리정보원>인터넷지도(e)>국토정보플랫폼>로그인>정밀지도.점군데이터 , 벡터데이터 받을 수 있음.

 

 

무조건 받을것

 

차선(레인)

정지선

surfsign_line( 선택) 

 

노드-가장 빠른 경로 찾을떄 

링크-사거리 다음 사거리 노드와 노드 사이에 연결된 경로를 연결 점 point를 링크라고 함.

post point-장치를 달기위해 기둥에 대한 포인트를 의미함>라이더/센서로도 잘 잡혀서 좌표 고정할때 많이 쓴다. 

 

.shp파일 들이 있음. 

.json 파일/ .text, .xlsx

 

.xml파일로 만듦(DSM 뷰어이용)

.csv 파일로 만듦.> 메모장에서 open

 

자율차에서 오는 데이터는 .csv로 제공해줌. 

.csv에서 볼수 있다? 어느 HW에서든 볼수 있다.

 

utmk좌표로 한국에서만 적용되는 표준 좌표로 .csv에 저장 되어 있음. 

코딩작업시 국제 표준에 맞게 만드는게 나음. 

 


다음시간에는 라이더, 센서로 물체를 읽는 방법을 할 예정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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